본문 바로가기
인생 +/금융 · 경제

짠테크, 아는 만큼 힘이 되는 현실 재테크!

by Heossey 2020. 2. 6.
반응형

 

돈에 있어 인색한 사람을 표현하는 단어인 ‘짜다’와 금융 거래에 의한 이득을 꾀하는 일인 ‘재테크(財tech)’의 합성어인 짠테크는 단순히 안 쓰고 아끼는 것이 아니라 불필요한 소비를 줄여 낭비를 최소화하고 꼭 필요한 곳에 의미 있는 지출을 하자는 의미의 신조어입니다. 

 

장기 불황과 저성장 시대를 현명하게 헤쳐 나가기 위해 소비를 줄여 알뜰하게 생활하려는 짠테크 고수들이 늘고 있는데요, 의식주를 위해 꼭 써야 하는 생활비를 아껴 저축을 늘리는 그들만의 노하우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?
똑똑하게 종잣돈을 모을 수 있는 짠테크 노하우를 소개합니다!

 

 

 

① 절약하는 습관 만들기

'카페라떼 효과'라는 말이 있습니다. 이는 적은 금액이라도 장기적으로 지출을 하면 목돈이 되는 현상을 의미하는데요, 예를 들면 하루에 한 잔씩 마시는 약 4,000원의 커피 값을 매일 절약해 모은다면 1년에 144만원(10년에 1,440만원)이라는 목돈이 만들어질 수 있다는 말 입니다. 매일 달력이나 가계부에 지출을 정리하는 습관을 통해 오늘은 얼마를 절약했는지 직접 확인해 보면 좋겠죠?

 

 

 

② 리워드 앱을 이용한 앱테크하기

많은 시간이나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적은 금액이지만 돈을 모을 수 있고 심심풀이도 가능해서 인기를 얻고 있는 리워드 앱에는 매일 생방송으로 퀴즈를 푸는 라이브 퀴즈 앱, 만보기 기능을 활용해 걷기만 해도 적립금이 쌓이는 앱, 시간이 날 때마다 출석 체크를 하거나 광고를 보면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앱, 소소한 설문조사에 참여하면 적립금을 지급해주는 앱 등이 있습니다.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미션을 수행하고 포인트나 현금을 벌어보세요!

 

 

 

③ 은행 상품(짠테크 전용 상품)을 이용해 돈묶기

 

* KB국민은행 <KB라떼 연금저축펀드>

: 오늘 커피 한 잔 절약한 돈으로 커피 아이콘을 누르면, 5000원이 연금저축으로 적립되는 방식. 매일 5천원씩 절약하면 1년에 182만원이라는 돈을 저축할 수 있고, 30년간 꾸준히 절약하면 약 8천만원이 모입니다. 은퇴 후 연금으로 수령한다면 월 77만원을 10년간 받을 수 있는 규모입니다.

 

* 신한은행 <한달애 저금통 저축예금>

: 매일 생활 속에서 절약한 돈을 소소하게 저축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으로 원하는 금액을 통장에 바로 입금할 수 있는 상품. 연이율 4%로 기존 예금, 적금보다 훨씬 높은 금리 혜택도 제공하는데요. 실제 이 상품 고객들은 매일 쓰는 돈의 한도를 정해 놓고 남은 돈을 저축하는 모바일 저금통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.

 

* IBK기업은행 <IBK 평생설계저금통>

: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쓸 때마다 미리 정해둔 액수(1만원 미만)만큼 적금이나 펀드 계좌 등으로 이체되는 상품. 카드 결제를 할 때마다 1만원 미만 잔돈을 계좌에서 적금이나 펀드로 자동 이체할 수도 있습니다.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면서 저축도 꾸준히 할 수 있는 아이디어 상품입니다. 

 

* 카카오뱅크 <26주 적금>

: 첫 주 1000원을 넣었다면 그 다음주 2000원, 셋째주에는 3000원을 적금하고 마지막 26주차에는 2만6000원을 적립하는 방식. 지난해 6월 출시한 26주 적금은 지난 2일까지 개설 계좌수가 58만좌를 넘어서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. 

 

* 하나은행 <오늘은 얼마니?>

: 은행이 매일 저축 알람 문자메시지를 보내고, 고객이 얼마를 저축하겠다고 답장을 보내면 그만큼 계좌이체가 됩니다. 문자 덕분에 잊지 않고 저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 연 1.2%포인트의 우대금리가 제공됩니다.

 

* NH농협은행 <NH올원해봄적금>

: 올원뱅크에서 '해봄하기' 목표설정을 통해 금연, 다이어트 등 본인만의 도전목표를 설정할 수 있고 매일 도전을 성공할 때마다 간편한 버튼 클릭 한번으로 적금에 입금이 가능합니다.

 

* KDB산업은행 <데일리 플러스 자유적금>

: '체크카드 결제 자투리 저축 적립액'이나 '데일리 절약 재테크 적립액'이 적금에 자동 예치되는 구조로 금리는 최대 연 4.1%. 자투리 저축은 고객이 사전에 1000원, 5000원, 1만원 등으로 단위금액을 정하고 지정 체크카드로 결제하면 단위금액에서 결제금액을 뺀 자투리 금액을 체크카드와 연계된 수시입출금 계좌에서 출금해 적금으로 자동 적립하는 방식입니다.

 

* 우리은행 <위비 짠테크 적금>

: 매일 혹은 매주 아낀 금액을 수시로 적립할 수 있는 적금 상품. 매주 1000원씩 더 넣는 '52주 짠플랜'이나 한 달 주기로 매일 1000원씩 입금액을 늘리는 '매일매일 캘린더플랜' 등을 이용해 한 달 최대 50만원 내에서 저축액을 늘려나갈 수 있습니다. 최대 연 2.7%의 금리를 제공합니다. 

 

짠테크 전용 상품의 금리는 대부분 각종 요건을 충족했을 때 제공하는 데다 은행별 요건도 제각각이기 때문에 꼼꼼히 요건을 체크하는게 좋다고 합니다.

 

재테크는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일상에서 함께 한다는 것을 기억하시고 지금부터 행동으로 옮기시면 당신의 꿈은 머지않아 현실이 될 거에요!

 

 

 

 

반응형

댓글